통속한의학원론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요한 조회 0회 작성일 2022-08-06 04:38:36 댓글 0

본문

한의학개론 1 (상지대 유준상교수) Introduction to Korean Medicine

한의학개론입니다.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유준상 교수)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의과대학에서 한의학강의를 녹화해서 강의했던 내용을 올려드립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Mj Kim : 한의학에 관심이 많아서 유투브를 비롯, 여러 곳을 검색해 보았는데 교수님 강의가 가장 학문적이고 또 이해가 빠른.. 명강의 입니다. 감사드리며 열심히 시청하고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기숙 : 지식의 학문들이 대중화되어
건강한 국민들의 삶으로 인도해주시는 교수님
너무감사합니다...
구독..좋아요..!
겸손 : 감사합니다~~^^
Flower San : 한의는 되는데..치료가 되는데..데이타가 없고, 어떤 병을 몇퍼센트..그게 같은 질환치료에 열명에 한명인지 아니면 만병에 한병을 치료에 성공 한 것인지...
뭐 ..환자들이 다 체질에 따라 다르다 하며 통계를 못 하겟다 하면 발전이 없는 것이고...그리고 한약은 너무 불편...간편하고 표준화가 안되어 있고...너무 전통에 얽메여 있고..특히 맥진은 너무나 주관적. 진단은 아주 심오하고 체계적이지만..환자도 보고 느낄 수 있는 객관적인 진다 방법과 도구가 필요하다. 요즘 체열 사진기를 그리고 자율신경 분석기등..좋은 발전을 보이지만 아직도 멀다. 맥진기도 아직도 임상에서 쓰기에는 분석과 표준화가 더 필요하고..탕약을 환자들이 만든다는 것은 글쎄...알약처럼 쉽게 소지하고 먹기가 힘들고 하지만 일본이나 중국에서는 패턴 약들이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어 표준화 대량화 가 지속되고 있어 긍정적. 표준 진단 진료 치료법과 현대화, 객관적 통게학적 접근 방법 제약 회사들의 패턴 한의약품 투자 유치, 대학이나 연구단체들의 현대화를 위한 한약 연구. 한의가 양방에 양보 할 것은 하고 한의가 할것은 하는 서로 공존의 관계 수립, 예로 암을 치료하는 환자에게, 항암치료를 받으며, 한의에서는 망가진 양기와 장부기능 실조를 복구 시키는 치료 병행. 만성병 환자도 양약을 쓰면서, 한의는 장부의 기능을 회복 시키는 치료방법.
요즘은 양의 한의 임상영양 그리고 운동과 환자의 심리를 종합적으로 이끌어주는 종합 병원이 있어야 진정 인간을 위한 의료시스템이라 할 수 있겟다. 니가 옳고 내가 옳다 주장하며 힘겨루기들만 하지 말고..전 중의학을 많이 접하는데, 그들의 한의 개발 능력들이 참 대단 합디다. 아마도 전세계의 동양의학은 중국이 이끌어 나갈 듯 합니다. 미국에 있는 한의대는 다 중의대학들이고 갈수록 체계화되며 그리고 법률적 지지도 잘 얻어 내고 있으며 최근에는 메디케어에서도 일부 치료에 대해 지급을 하기 시작 했답니다. 이런 일들은 미국에 있는 미국 한의사들의 노력이며, 중국 중의사들의 노력도 있었기에 가능하게 되었답니다.
살아 남으려면, 시대가 요구하는 것을 통해 한의학을 빛내면 된다 생각 합니다. 지난 수천년과 지난 100년은 너무나 다른 세상입니다. 한의가 수천년을 지탱 한 것은 환자들에게 선택의 기회가 없었기에 유지 되었고, 지금은 돈과 법, 그리고 연구성과등을 등에 업고 나가는 현대의학이 있답니다. 그들은 무엇이 안되면 바로 바로 시정을 하고 돈이 될 수 있도록 함께 연구를 해서 표준화 객관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지요. 한의도 하면 된다 생각 합니다.

변비를 치료하는 여러가지 한약 처방, 승기탕, 윤장환, 제천전, 마자인환등의 방제 구성원리

대승기탕, 소승기탕, 제천전, 조위승기탕, 윤장환, 마자인환 등등
한의학강의 채널의 정보는 한의학 공부를 위한 자료입니다. 개인의 진료목적으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진료상담도 하지 않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Choice : 깔끔 명료한 설명에 감사드립니다 ㅎ

중경서 조문76~77(조위승기탕과 저당탕)원문을 철저히 숙지하자!


이병철 : 정말 지당하신 말씀 하십니다. 잡학~! 다시 처음 공부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jicheon kang : 감사합니다
정도균 : 예나 지금이나
여기나 저기나
인간 세상사 늘
黃雲曀曀 西風至

白雪紛紛 花舞地
말씀 그대로 입니다.
이병철 : 역시 일본인들은 간단하지만 그것을 반복연습하여 도~! 라고 이름 붙일 만큼 수만번을 연습하는 경향이 있는 것은 속칭 종특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일본을 극히 싫어하지만 배울건 배워야 된다는 생각도 듭니다.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 분명 존재합니다. 우주 변화의 원리, 역학원리 강화, 이것을 읽어야 되는 줄 알았습니다. 읽었는데 몰라서 다시 볼까 생각도 했는데 이젠 과감하게 버려야 될것같습니다. 황제내경을 봤는데 오운행대론 어쩌고 하는 오운육기파트는 당채 모르겠습니다, 아 내가 바보인가 생각했는데 결단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당분간 상한론이나 열심히 봐야 될것 같습니다, 언젠가는 좀 뭔가 아는 날이 오겠지 하는 생각을 합니다. 감사합니다.

... 

#통속한의학원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8,81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webtoonisland.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